내 맘대로 제주여행
예약문의 064-743-1397
2009 제주정월대보름들불축제
작성자 : 만당투어 작성일 : 09-01-22 00:00 조회수 : 4,294회 댓글 : 0건
n_title_01.gif
○ 기 간 : 2009. 2. 12(목) ~ 2. 14(토)
○ 장 소 :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 새별오름(평화로변)
○ 주 제 :“평화와 번영의 제주, 무사안녕과 행복기원”
○ 축제장규모 : 660,000㎡
○ 참여계획인원 : 35만명(국내외관광객,자매결연도시,기관,단체,학생,도민등)
○ 주 최ㆍ주관 : 제주시/ 제주정월대보름들불축제추진협의회
○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제주특별자치도, 한국관광공사, 제주도관광협회

n_title_01.gif



n_title01.gif
n_img01_02.gif

정월대보름 들불축제는 옛 제주의 목축문화를 계승하여 현대적 감각에 맞게 이벤트화 한 축제다.
30여년 전만 하더라도 제주의 중산간 마을에서는 가가호호 2~3마리 정도의 소를 기르며 밭 경작 등 주요 노동력으로 삼아 왔다.
농번기가 끝나면 중산간 지역 마을 공동목장에 소를 방목하였고, 새 봄을 맞아서는 마을마다 소를 기르는 가구들이 윤번제로 돌아가며 아침 일찍 소를 이끌고 풀 먹이러 다니던 풍습이 있다.
이처럼 소를 모아 풀을 먹이도록 하자면 초지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 또한 쉽지 않아 중산간 지역 양질의 목초가 자란 들판을 찾아다녀야 했다.
이를 위해 주민들은 중산 초지의 해묵은 풀을 없애고, 해충을 구제하기 위해 마을 별로 늦겨울에서 초 봄 사이 들판에 불을 놓았다.
이러한 불놓기를 일컬어 들불놓기<방애>라 한다.
정월대보름들불축제는 바로 이러한 제주선민들의 옛 생활풍속을 현대적 감각에 맞게 승화ㆍ발전시킨 축제이다.



t01.gif
photo4.gif

2009 정월대보름들불축제는 지난 ‘97년에 처음으로 개최되기 시작하여 올해 13회째를 맞는다.
(2001ㆍ2002년-우수축제 2회, 2004ㆍ2005년-예비축제 2회, 2006ㆍ2007ㆍ2008년-유망축제 3회)
제주시는 지난 12회 개최의 노하우를 계승하고 제주의 다양한 민속과 생활문화 체험프로그램의 비중을 확대하는 등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프로그램으로 축제의 질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특히, 제주시는 정월대보름들불축제를 더욱 웅장하고 규모있는 세계적인 축제로 운영함은 물론 제주 고유의 세시풍속을 활용한 국제자유도시 제주의 대표적인 축제로 관광자원화 해나가면서, 제주특별자치도의 성공을 기원하는 도민대화합의 축제로 승화 ㆍ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특히, 불[火]ㆍ달[月]ㆍ오름[岳]ㆍ말[馬]을 핵심소재로 하여 타지방 향토축제와 차별화해 나가는 것을 축제운영의 방침이자 실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번 2009 제주정월대보름들불축제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발전을 모색하는 축제다.

n_img02.gif

21세기를 맞아 생태환경에 대한 시민과 관광객들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들불축제 행사장인 새별오름과 이웃한 이달봉을 중심으로 오름생태체험을 강화하고, 마상마예공연, 연날리기 체험, 제주동물가족 행복나들이, 소원기원 돌탑쌓기, 잔디썰매장, 사랑의 역마차, 팥죽 끓여주기, 감귤캐릭터포토존, 쥐불놀이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이외에도 ‘소원 빌레 혼저 옵서예!’ 소원기원장소 운영 및 소지달기코너, ‘횃불을 드립니다’ 이벤트를 통한 소원기원 횃불대행진, 무료가훈써주기 등 무사안녕기원 코너가 마련 운영된다.

또한 2009 제주정월대보름들불축제는 도민대통합의 축제이다.

n_img03.gif

그동안 제주의 한 지역에 머물러 있던 축제를 전도민이 함께하는 축제로 승화 발전시키기 위하여 제주시ㆍ서귀포시 도내 31개 마을과 동아리 풍물놀이패 3천여명이 출연하여 신명을 울리게 되며, 읍면동지역화합 넉둥베기대회, 도민대통합줄다리기 등을 치르게 된다.


2009 제주정월대보름들불축제는 제주의 전통민속이 살아 숨쉬는 문화축제이다.

제주선인들은 험난한 자연환경을 인내와 도전정신으로 극복하여 왔고, 또 자연에 순응하며 지혜롭게 역사를 일구어 오는 동안 제주만의 독특한 민속문화를 잉태하여 왔다. 이를 전승하고 체험하는 마당으로 ‘밭에는 풍년이, 초원에는 목가가, 바다에는 만선’을 기원하는 풍년기원제, 집줄놓기 경연대회, 세경민속놀이 및 걸궁놀이와 듬돌들기, 제주어말하기 시연 등 다양한 민속행사가 열린다.

2009 제주정월대보름들불축제는 문화의 21세기를 이끌어 갈 활력 넘치는 청소년들의 열린 장이다.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로 그 중심에 청소년들의 있다.

n_img04.gifn_img05.gifn_img06.gif

이들의 활력 넘치는 끼와 역동성을 유감없이 펼칠 수 있는 청소년한마당축제 등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2009 제주정월대보름들불축제는 글로벌시대에 부응한 국내 및 국제 도시간 연대를 통해 우호를 증진시키고, 인류공동의 이상인 평화와 번영을 염원하는 지구촌 가족의 축제다.

정월대보름들불축제는 국내 도시뿐만 아니라 미국과 일본, 중국 등 국제 자매도시가 함께하는 축제로 상호도시간의 문화를 서로 교류하는 국제문화교류의 장으로 발전을 해왔고, 특별자치도 통합시대를 맞이해서는 전국 21개 자치단체와 3개국 51개 도시에서 축하공연단 및 축하사절단이 참가하는 국제적인 축제로 그 입지가 더욱 넓어지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국제자유도시, 세계평화의 섬을 지향하는 제주특별자치도 비전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화합과 상생의 축제로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제주시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중심도시로써 초일류도시 실현과 특별자치도의 시대적 소명을 다하기 위하여 성공기원 메시지 낭독과 횃불대행진, 소원기원소지달기, 지구형 달집 태우기 행사가 펼쳐지게 된다.


특히, 축제의 대단원에서는 횃불대행진 참여인원을 대폭 확대하고 화산이 폭발하는 형태의 오름 불놓기 연출과 함께, 오름이 타는 시간을 최대한 늘려 관광객들에게 들불축제의 장엄함을 만끽하도록 함으로써 그 감동을 극대화해나가게 된다. 이와 함께 제주시는 들불축제의 역사성과 우수성을 최대한 홍보하기 위하여 들불축제 홍보영상 및 제주시와 들불축제의 옛 사진전시회를 개최하여 제주시 발전을 조망함은 물론 올해 제주시 지역에서 펼쳐지게 될 각종축 제의 정보를 한 장소에서 종합적으로 집중 조명해 볼 수 있는 종합홍보센터를 운영한다.

또한 관광수입증대와 제주특산품의 소비 촉진을 위한 지역특산물 전시판매코너 운영과 함께 특산물 구워먹기마당과 정월대보름테마음식 시식코너 운영 등 들불축제의 의미를 살린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되며, 정원대보름들불축제 사진 촬영 전국 공모전도 열린다.